검색 상세

고속도로 휴게소 유동인구와 매출의 연관성에 대한 통계적 분석 : Statistic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low population and sales in the highway service area

진태옥 (단국대학교)

원문보기

  • 주제(키워드) 도움말 휴게소 , 유동인구 , 매출
  • 발행기관 단국대하교
  • 지도교수 도움말 박노진
  • 발행년도 2018
  • 학위수여년월 2018.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대학원 정보통계학과정보통계학
  • 세부전공 정보통계학
  • 원문페이지 41p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단국대학교 학위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 moremore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휴게소를 이용한다. 잠시 쉬어가거나 식사를 하는 등 사람들마다의 방문 목적은 각양각색이다. 휴게소 또한 그 종류가 다양하다. 테마공원이나 대형 쇼핑몰을 방불케 하는 최신식 시설에 크고 화려한 휴게소도 있고, 시설은 조금 낡았지만 정감 있는 아늑한 휴게소도 있다. 또한 휴게소는 위치하는 지역에 따른 특색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그 지역의 사회, 문화, 경제와 얽혀있는 휴게소의 매출 향상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휴게소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매출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휴게소를 이용한다. 잠시 쉬어가거나 식사를 하는 등 사람들마다의 방문 목적은 각양각색이다. 휴게소 또한 그 종류가 다양하다. 테마공원이나 대형 쇼핑몰을 방불케 하는 최신식 시설에 크고 화려한 휴게소도 있고, 시설은 조금 낡았지만 정감 있는 아늑한 휴게소도 있다. 또한 휴게소는 위치하는 지역에 따른 특색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그 지역의 사회, 문화, 경제와 얽혀있는 휴게소의 매출 향상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또 다른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휴게소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야 한다. 누구나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바로 휴게소를 방문하는 이용객 수일 것이다. 따라서 휴게소 이용객 수가 매출에 진짜 영향을 주는지,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등을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는 휴게소 매출 증대 방안을 구상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휴게소의 이용객 수와 매출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용객 수는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하였고, 휴게소 매출액 데이터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였다.
초록 moremore
Everyone on the highway uses the service areas. The purpose of each visit is different for every person, such as taking a short rest or eating a meal. There are also various kinds of service areas. There are large and luxurious ones to possess state-of-the-art facilities that resemble theme parks a...
Everyone on the highway uses the service areas. The purpose of each visit is different for every person, such as taking a short rest or eating a meal. There are also various kinds of service areas. There are large and luxurious ones to possess state-of-the-art facilities that resemble theme parks and large shopping malls, and cosy ones that are slightly old but friendly. The service areas also has special features depending on the location. Thus, increasing sales at service areas, which are intertwined with the community, culture and economy of the region, is another way to stimulate the local economy. In order to improve the sales of the service areas, we should first know the factors that affect sales. The first thing anyone thinks about is the number of people visiting the service area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find out whether or not the number of users at service areas actually affects sales and how. This study was conducted in advance to devise a plan for increasing sales at rest areas, and it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sales and number of users. The number of users utilized the floating population data provided by the mobile service company and the sales data about the service areas was provided by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범위 및 절차 2
...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범위 및 절차 2
2.1. 연구 범위 2
2.2. 연구 수행절차 3

Ⅱ. 기존 문헌 고찰 4

Ⅲ. 자료 분석 9
1. 원천 데이터 9
1.1. 휴게소 유동인구 데이터 9
1.2. 휴게소 매출 데이터 10
2. 데이터 가공 11
2.1. 유동인구 데이터 11
2.2. 매출 데이터 11
3. 데이터 해석 12
3.1. 유동인구 데이터 12
3.1.1. 휴게소별 유동인구 14
3.1.2. 성별·연령별 비율 15
3.1.3. 시간대별 유동인구 16
3.1.4. 요일별 유동인구 18
3.2. 매출 데이터 19
3.2.1. 휴게소별 매출액 19
3.2.2. 시간대별 매출액 21
3.2.3. 요일별 매출액 22
3.2.4. 상품그룹별 비율 23

Ⅳ. 분석 결과 24
1. 휴게소별 분석 24
2. 시간대별 분석 28
3. 요일별 분석 33

Ⅴ. 결론 37

참고문헌 39
영문요약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