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프로축구 선수의 통제적 코칭행동과 자율성지지가 지각된 유능감 및 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ontrolled Coaching Behaviors and Autonomy Support on Perceived Competence and Achievement Goals in Professional Soccer Players

Effects of Controlled Coaching Behaviors and Autonomy Support on Perceived Competence and Achievement Goals in Professional Soccer Players

이정효 (단국대학교)

원문보기

  • 주제(키워드) 통제적코칭행동 , 자율성지지 , 지각된유능감 , 성취목표
  • 발행기관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허진영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대학원 체육학과인문과학분야
  • 세부전공 스포츠심리학
  • 원문페이지 7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단국대학교 학위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 moremore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축구 선수의 통제적 코칭행동과 자율성지지가 지각된 유능감과 성취목표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을 대한축구협회(KFA)에 선수로 등록되어있고 현재 K-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로축구 선수 250명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프로축구 선수 250명에 대한 자료의 표집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집 하였다. 설문지의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이 끝난 설문지는 현장에서 바로 회수하였다. 회수된 250부의 설문자료에서 불성실 응답으로 신뢰성이 낮다고 판...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이론에 근거하여 프로축구 선수의 통제적 코칭행동과 자율성지지가 지각된 유능감과 성취목표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을 대한축구협회(KFA)에 선수로 등록되어있고 현재 K-리그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로축구 선수 250명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프로축구 선수 250명에 대한 자료의 표집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집 하였다. 설문지의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을 사용하였으며 응답이 끝난 설문지는 현장에서 바로 회수하였다. 회수된 250부의 설문자료에서 불성실 응답으로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자료 27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223명의 설문자료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에는 SPSS 23.0을 이용하여 척도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과 변인간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분석 절차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통제적 코칭행동의 하위요인인 보상을 활용한 통제는 지각된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율성지지는 지각된 유능감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유능감은 성취목표의 하위요인인 숙달접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통제적 코칭행동은 성취목표의 하위요인인 숙달접근과 숙달회피, 수행접근, 수행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율성지지는 성취목표의 하위요인인 숙달접근과 수행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moremore
국문요약 ⅰ
표 목 차 ⅵ
그림목차 ⅶ
...
국문요약 ⅰ
표 목 차 ⅵ
그림목차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의 변인 4
4. 연구의 가설 5
5.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통제적 코치행동 7
1) 통제적 코칭행동의 개념 7
2) 통제적 코칭행동의 선행연구 8
2. 자율성지지 9
1) 자율성지지의 개념 9
2) 자율성지지의 선행연구 10
3. 지각된 유능감 11
1) 지각된 유능감의 개념 11
2) 지각된 유능감의 선행연구 12
4. 성취목표 13
1) 성취목표의 개념 13
2) 성취목표의 선행연구 14

Ⅲ. 연구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조사도구 16
3. 연구절차 26
4. 자료처리 27

Ⅳ. 연구결과 28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통제적 코칭행동, 자율성지지, 지각된 유능감, 성취목표의 차이 28
2. 통제적 코칭행동이 지각된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37
3. 자율성지지가 지각된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38
4. 지각된 유능감이 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 39
5. 통제적 코칭행동이 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 41
6. 자율성지지가 성취목표에 미치는 영향 46

Ⅴ. 논의 49

Ⅵ.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7

부 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