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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방법을 활용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 분석 :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Concept

Analysis on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Concept

김은영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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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제(키워드) 발달장애인 , 평생교육 , Q방법론 , 개념
  • 발행기관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이숙정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8.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대학원 대학원특수교육학과
  • 세부전공 중도.중복장애
  • 원문페이지 119p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단국대학교 학위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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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을 활용하여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현장종사자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각 인식유형의 특성을 살핌으로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기여하고 평생교육의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국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천이 직면한 문제 대부분은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당사자간의 인식 차이에 기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인식을 보다 명료하게 파악함으로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확인하고 추후 해당 개념을 공고히 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사료되었다. 국내 발달장애인...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을 활용하여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현장종사자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각 인식유형의 특성을 살핌으로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기여하고 평생교육의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국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천이 직면한 문제 대부분은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당사자간의 인식 차이에 기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인식을 보다 명료하게 파악함으로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확인하고 추후 해당 개념을 공고히 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사료되었다. 국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현장종사자의 인식을 탐색하여 유형화 하고 유형별 인식에 내재된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개념에 대해 현장종사자들은 어떻게 인식하는가. 이에 따른 하위 연구문제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인식 유형별 특성과 각 유형별 유사성과 차이점은 어떠한가이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적 인식 유형을 연구하는데 유용한 Q방법을 활용하여 인식에 내재한 주관적 가치를 6단계로 심층 분석하였다. 1단계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개념 인식의 틀을 구성하는 작업으로서, 문헌 연구 및 전문가 1인의 인터뷰를 통해 6가지 요소가 담긴 개방형 질문지(13개 문항) 구성하였다. 2단계에서는 우선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가 6명 인터뷰를 통해 Q모집단 진술문을 표집하였고, 3단계에서는 표집된 Q모집단에 대한 재범주화 과정을 통해 총 34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4단계에서는 총 30명(특수교사 15명, 사회복지사 15명)을 P표본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5단계는 Q분류 단계로서, Q표본 진술문에 대한 P표본의 인식을 분류하였고, 이에 대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마지막 6단계에서는 QUANL Program을 활용하여 Q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개념에 대한 인식유형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개념에 관한 인식은 1가지의 공통유형과 5가지 개별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즉, P표본의 공통인식 1가지는‘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은 행복하고 즐거운 성인기의 삶을 위해 기여해 한다’였고, 5개 유형의 각 특성으로 1유형은‘자기결정 중시형’으로 명명되었으며, 발달장애인의 자기선택과 결정을 중시하는 당사자중심의 견해를 보였다. 2유형은‘개별요구 실천형’으로 명명되었으며 1인 개인이 유형을 형성하였다. 중증발달장애인의 낮 시간 돌봄도 평생교육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포괄적 범위의 평생교육 개념을 보였다. 3유형은‘사회통합 지향형’으로 명명되었으며 지역사회의 모든 평생교육기관은 발달장애인에게 개방되어야 한다는데 적극 동의를 보였다. 4유형은‘과정중심 지향형’으로 명명되었으며 대부분이 특수교사가 포함되었고 평생설계를 통해 평생교육을 실현해야 한다는 과정의 중요성을 보여주었다. 5유형은‘직업교육 중시형’으로 명명되었으며 발달장애인의 중등이후 제도권 교육의 신설에 대한 동의를 보였고. 직업의 중요성을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적극 동의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따른 함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개념을 구성하는 첫 번째 요소는 ‘성인기의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위해 기여해야’하는 것으로 이는 장애와 비장애를 떠나 모든 사람들이 누려야 할 권리이자 평생교육의 궁극적 목적으로 설정될 수 있다. 둘째,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과 선택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셋째, ‘지역사회의 완전통합’으로 인하여 중증장애인을 더욱 통합에서 배제시키는 선별적 통합이 되어서는 안 된다. 넷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현장에 종사하는 특수교사와 사회복지사 그룹의 인식유형은 각자 직업적 배경에 의해 요인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전문인력 수급방향에 따른 연수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첫째,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개념에 대한 인식 유형을 조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요구에 대한 인식유형을 비교 보는 연구를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일반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유형을 알아보는 연구 역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개념을 연구하는 데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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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o suggest practical plans. For this purpose, the data of perceptions of the staff working in continuing education field were analyzed using Q methodology. It is important to ex...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concept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o suggest practical plans. For this purpose, the data of perceptions of the staff working in continuing education field were analyzed using Q methodology. It is important to examine the perceptions of the staff clearly because the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among the staff cause many problems in the theory and practice of the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Korea, In order to determine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analyze the value within the perception, this study addresses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1) how the staff of continuing education field perceive the concept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2) What is the nature of the types of perception on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 for each type? In this study, subjective value of the staff working in continuing education field about lifelong education concept were analyzed using Q methodology which is useful to study person's subjective perception types. First, for Q-population, 6 professionals of continuing education participated in this study. Second, 34 Q-samples were select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interview with the Q-population. Third, 30 participants including 15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15 social workers were chosen for P-sample. Fourth,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30 participants, and the perception of P-sample was categorized. Fifth, Q-factor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QUANL Program, and the types of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concept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ere identified. As a result of the study, one common type and 5 subtypes of the perception of lifelong education concept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ere identified. The common perception is that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focus on happy adult life. Five subtypes included: 1) type of emphasizing on self-determination, 2) type of practising individual need, 3) type of pursuing social inclusion, 4) type of emphasizing on program, and 5) type of emphasizing on vocational education.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first factor of the lifelong education concept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as related to happy and pleasant adult life, and it is the right of anyone and the ultimate goal of the lifelong education regardless of their disabilities. Second, specific practical plans on self-determination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can achieve continuous growth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ird, inclusion in community is not supposed to exclude people with severe disabilities. Finally,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contribute to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in-service training for staff of lifelong education field. Some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to examine the perceptions of the lifelong education concept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o people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parents, and the staff working in continuing education field.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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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II. 이론적 배경
1. 평생교육의 개념 7
2. 발달장애인과 평생교육 12
3. 미국과 독일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27
4. 국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35

III. 연구방법
1. 연구설계 38
2. 연구절차 38

IV. 연구결과
1. Q유형의 형성 52
2. Q유형별 특성 54

V. 논의 및 결론
1. 논의 86
2. 결론 90


참고문헌 92
영문초록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