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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특성매체의 심미적 조절효과 연구 : 관객의 감각적 현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esthetic Moderating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 Media in the Musical : Focus on the Sensuous Presence of Audiences

윤형열 (Hyeong-Yeol Yoon,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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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은 공연문화로서만이 아니라 공연산업으로서도 성공해야 선순환 구조가 되어 뮤지컬 자체의 발전도 이룰 수 있고, 공연문화는 관객과 함께 할 때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관객의 지식수준, 취향 등 사회 전반적 기반을 필요로 하는 뮤지컬의 특성상 단기간 내에 신규 관객의 폭을 넓히는 것은 쉽지 않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뮤지컬의 반복소비가 20% 이상이라고 한다. 이는 결국 반복소비가 뮤지컬 산업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근간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뮤지컬이 관객과 함께 하는 공연문화로서 그리고 문화산업으로서도 성공하...
뮤지컬은 공연문화로서만이 아니라 공연산업으로서도 성공해야 선순환 구조가 되어 뮤지컬 자체의 발전도 이룰 수 있고, 공연문화는 관객과 함께 할 때 발전할 수 있다. 그러나 관객의 지식수준, 취향 등 사회 전반적 기반을 필요로 하는 뮤지컬의 특성상 단기간 내에 신규 관객의 폭을 넓히는 것은 쉽지 않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뮤지컬의 반복소비가 20% 이상이라고 한다. 이는 결국 반복소비가 뮤지컬 산업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근간이 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뮤지컬이 관객과 함께 하는 공연문화로서 그리고 문화산업으로서도 성공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규 관객층의 확장 노력도 필요하지만, 반복소비를 유발하는 뮤지컬의 특성요인을 파악하고, 특성에 맞는 공연기획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뮤지컬의 특성 매체인 음악, 춤, 노래 등이 관객의 반복소비를 이끌어 내는 핵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몰입, 동일시 등 관객의 현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연출기획, 캐스팅 등을 기반으로 하는 뮤지컬의 발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동일한 뮤지컬을 3회 이상 반복 관람한 남자 30명, 여자 59명 등 89명의 매니아를 대상으로 뮤지컬의 이야기 전달구조인 대사, 연기가 관객이 현전되는 형태인 몰입과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후, 대사와 연기가 몰입 및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뮤지컬 특성매체인 음악, 춤 및 노래가 각각 어떤 조절작용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대사와 연기는 관객의 몰입과 동일시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유의한 수준으로 검증되었고, 대사와 연기가 각각 관객의 몰입과 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첫째, 음악은 배우의 대사에 의한 몰입, 배우의 연기에 의한 동일시 과정에서 조절작용을 하고, 연기에 의한 몰입 및 대사에 의한 동일시 과정에서는 조절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춤은 몰입과 동일시에 모두 조절작용을 하지 않으며 셋째, 노래는 배우의 대사에 의한 몰입 과정과 동일시 과정에서만 조절작용을 하고, 배우의 연기에 의한 몰입 과정과 동일시 과정에서는 유의한 조절작용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래는 대사를 보완할 뿐 연기를 보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뮤지컬의 발전과정에서 흥행을 위해 재미 위주로 동원 가능한 재주는 모두 동원했던 버라이어티 쇼, 보드빌 등과 같이 관객의 수준과 인식을 고려하지 않았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면 수준 높은 관객의 주목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뮤지컬 연출자는 반복 소비자의 식견과 수준이 상당하다는 것을 감안하여 반복소비를 중심 관객으로 볼 것이냐, 신규 관객을 중심으로 할 것이냐 여부를 결정하여야 하고, 그러한 결정을 하는데 이 연구 결과가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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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dance, song and immersion, identification of audience to get the essential information for developing of musical. Immersion and Identification are representative types of presence of audiences in the performance arts. This study carried out a sampl...
This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dance, song and immersion, identification of audience to get the essential information for developing of musical. Immersion and Identification are representative types of presence of audiences in the performance arts. This study carried out a sampling survey to musical manias of 89 people on both the relationship between narrative and immersion of audience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cting and identification of audiences. In the same way, this study did the survey on both between narrative and identification and between acting and immersion. and then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survey results. Finally, each moderated effect of music, dance, and song was analyzed on both between narrative and immersion, on between acting and identification by the MMR(Moderating Multiple Regression)method. The results of regression analysis on between narrative of actor and immersion of audiences, on between narrative of actor and identification of audiences, on between acting of actor and immersion of audiences, and on between acting of actor and identification of audiences were verified to have a significant causal relationship. Next, the results of moderated effects analysis by MMR method are follows. First, music has the moderated effects both on immersion of audiences only by narrative of actor and on identification of audiences by acting of actor but has them neither on identification by narrative of actor nor on immersion by acting of actor. Second, dance has the moderated effects neither on immersion nor on identification. Third, song has the moderated effects both on immersion and on identification only by narrative of actor but has them neither on the immersion nor on identification by acting of actor. This study discovered that dance of actor needs not always in the musical. and then this study proved that music and song also have to use only as much as necessary at the proper time in the musical. The result of this study will be a significant reference data for musical producers to make a popular creative.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at no matter how good a musical is difficult to receive the attention of the audiences if it can not consider the level and the tendency of many audiences. Therefore, the producers of musical need to construct their musical after setting up the target audiences and considering the tendency of musical audiences.
목차 moremore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Ⅱ. 이론적 고찰 3
1. 공연예술의 특성과 순환적 반복 3
1.1 공연예술의 정의 3
1.2 공연예술의 특성 4
1.3 공연예술의 순환적 반복 6
2. 반복소비 요인과 반복소비자의 특성 9
2.1 반복소비의 개념 9
2.2 반복소비의 요인 11
2.3 반복소비자의 특성 14
3. 뮤지컬의 특성 19
3.1 뮤지컬의 출현과 발전과정 19
3.2 뮤지컬의 제작과정 22
3.3 뮤지컬의 형식적 특성 34
3.4 뮤지컬의 유형 특성 39
3.5 뮤지컬 결합매체의 특성 40
3.6 뮤지컬 매체 특성과 현전 관련 이론의 관계 45
Ⅲ. 연구 설계와 조사 53
1. 연구모형 5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2.1 독립변수 55
2.2 조절변수 56
2.3 종속변수 56
3. 가설의 설정 및 이론적 배경 58
3.1 가설 설정의 배경 58
3.2 가설의 이론적 배경 59
4. 자료의 수집 및 정리 61
4.1 자료의 수집 61
4.2 자료의 정리 63
Ⅳ. 분석 및 가설의 검증 66
1. 분석 및 가설검증의 의의 66
1.1 통계적 가설검증 66
1.2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 66
1.3 유의수준 66
2. 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 67
2.1 관객의 극에 대한 몰입과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67
2.2 관객의 배우에 대한 동일시와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67
3. 가설의 검증 68
3.1 대사ㆍ연기와 몰입ㆍ동일시 간 인과관계 검증 68
3.2 음악ㆍ춤ㆍ노래의 조절효과 검증 69
Ⅴ. 결 론 76
1. 요약 76
2. 시사점 78
3. 연구의 한계점 78
4. 향후 과제 79
참고문헌 80
부 록 82
Abstract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