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Quality of School Life)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eacher Expertise and Teacher Commitment on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옥도경 (Oak, Do Gyeong,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원문보기

초록 moremore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 둘째,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교사 및 학교의 특성에 따른 학생 삶의 질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헌신과 학생 삶의 질 관계들을 분석한 후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 초등학교 교사들과 5·6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층군집표집 방법을 적용하여 표집한 500명과 학생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 둘째,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교사 및 학교의 특성에 따른 학생 삶의 질 차이를 분석하였다. 셋째,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헌신과 학생 삶의 질 관계들을 분석한 후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 초등학교 교사들과 5·6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층군집표집 방법을 적용하여 표집한 500명과 학생 1,5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교사용 설문지 404부와 학생용 설문지 1,476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학생 삶의 질은 학급별로 평균을 산출하여 각 담임교사의 설문 결과와 일대일로 대응시켜 분석하였다. 교사 전문성의 측정 도구는 안미화(2005)의 '교사 전문성 질문지'를, 교사 헌신의 측정 도구는 노종희(2004)의 CTQ를 사용하였고, 학생 삶의 질 측정 도구는 김준호(2010)의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으며, 교사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과 t-Test, 일원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bivariate regression analysis),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교육에 대한 지식이나 수업 기술 등의 지적 측면보다는 교사로서의 사명감이나 학생에 대한 이해와 관심 등의 정의적 측면을 더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자료 분석 결과에서 교사들이 학생 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지도를 교직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가치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생 삶의 질이 낮아진다는 결과에 따라 고학년 학생들의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이 성적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있으므로 학교와 교사들은 교과활동 외에도 체육활동이나 특기적성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에서 교사 전문성보다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더 강하게 영향을 주고 있었다. 특히, 교사 헌신의 하위 요인인 교육애가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다. 이 결과는 지적인 면에 치중하는 국내의 교사연수와 교원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최근 우리나라의 교원정책은 지적 능력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교사연수도 대부분 지식이나 수업기술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애를 강조하는 연수의 내용과 방법 등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넷째, 오랜 경험으로 숙련된 교사나 학력이 높은 교사보다는 5년 미만의 저경력 교사들이 지도하는 학급의 학생 삶의 질이 더 높았다. 즉, 교사의 오랜 교직 경력이나 높은 학력이 오히려 학생 지도와 교직에 대한 헌신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력이 오래된 교사들과 학력이 높은 교사들이 발전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학생지도에 헌신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 헌신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교사 전문성은 교사 헌신을 통해 학생 삶의 질에 의미 있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교사 전문성의 자질 및 태도와 교과지도 능력, 자기개발노력을 강화함으로써 학생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도시로 갈수록 학생 삶의 질은 물론, 교사들의 교과지도 및 생활지도에 대한 전문성이 더 높았다. 그러므로 소도시 학교의 학생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도시 학교 교사들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학생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교 현장 및 교육행정 연구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들이 계속 수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첫째, 그동안 시행되어 온 국내의 교사연수는 지적인 면에 치중하여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정의적인 면을 향상하기 위한 연수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그러므로 교사의 정의적인 측면을 계발하기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과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경력이 오래된 교사와 학력이 높은 교사의 학생 삶의 질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서 교사들이 인식한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헌신과는 대조적인 결과를 보였다. 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후속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초록 moremore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teacher expertise and teacher commitment on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Three steps are taken for the research. First, reviewed teacher expertise and teacher commitment differences due to individual teacher's personality. Second, analyzed student's quality of...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teacher expertise and teacher commitment on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Three steps are taken for the research. First, reviewed teacher expertise and teacher commitment differences due to individual teacher's personality. Second, analyzed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according to student's personality, teacher's character and school environments. Third, after analyzing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teacher expertise and teacher commitment, the effects are verified with substantiative data. For the research, a survey was performed on 500 teachers and 1,500 students collected by stratified cluster sampling from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5th-6th grade students in Gyeonggi-Do. Among the survey results, 404 teacher's questionnaires and 1,476 student's questionnaires are accepted for analysis. The average value of quality of school life is calculated for each class and the value was compared to the questionnaire from the teacher of the class. To measure teacher expertise, An Mi Wha(2005)'s 'teacher expertise questionnaire' was used, to measure teacher commitment, Noh Jong Hee(2004)'s CTQ was used. Quality of school life was measured by method from Kim Jun Ho(2010). The survey data was processed by SPSS Win 18.0 software, and applied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correlation analysis, bivariate regress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think understanding and giving care and interest to students are more important than intellectual aspects such as education knowledge or teaching technique. From the analysis results, it is assured that teachers regard interest to each students and giving directions as the basic and fundamental value to them. Second, as the results shows that upper grade students have lower quality of school life, there's a need for education programs for upper grade students to help grow positive thinking and attitude. Also, to reduce the burden of school grades, schools and teachers need to provide more opportunities for achievement experience like gymnastic activities or talents activities. Third, the result shows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was affected more by teacher commitment than teacher expertise. Especially, the effect of educational love was the biggest factor. This result gives message to current teacher education policies focusing more on intellectual aspects. According to the results, teacher trainings focusing on educational love need to be prepared. Fourth, the quality of school life of students from classes with less than 5 years experience teachers was higher than from classes with long time experienced teachers or teachers with high level of education. That means long time teaching can actually degrade teacher commitment. So teacher trainings need to enforce programs for teacher commitment. Fifth, teacher expertise affects quality of school life through teacher commitment. So teachers should try to improve teaching ability, teaching qualifications and self development. Lastly, big cities have higher quality of school life, higher teacher expertise for class teaching and school life guidance. So, to improve quality of school life in small town schools, some measures need to be prepared to enhance teacher's expertise in those schools. In this study, various factors for improving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are identified.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more follow-up researches, such as listed below, to improve school education and educational administration are expected to follow. First, current teacher training are more focused on intellectual aspects than affective aspects. So, more research to develop and manage teacher training to improve affective aspects need to be performed. Second, this study showed that long time teachers and teachers with high level of education had lower value of student's quality of school life, which is contrary to average teacher's perception. More research need to be make to clarify this result.
목차 moremore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교사 전문성 6
2. 교사 헌신 13
3. 학생 삶의 질 18
4. 교사 전문성 및 교사 헌신과 학생 삶의 질 관계 24
Ⅲ. 연구 방법 28
1. 연구 대상 28
2. 연구 도구 30
3. 연구 절차 33
4. 자료 처리 3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5
1.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의 차이 35
2. 학생 삶의 질 차이 50
3.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6
Ⅴ. 논의 및 결론 81
1. 논의 81
2. 결론 85
참고문헌 87
부 록 99
Abstract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