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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법의 사잇소리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s of ‘Saitsory’ education in school grammar : Focused on the grammar text in the high school

이한나 (Lee, Han-na,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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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도움말 전병용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도움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원문페이지 ⅲ, 58 p.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 moremore
이 연구는 ‘사잇소리’의 개념을 규정하고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잇소리’에 대한 논의는 국어학의 다른 분야보다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음운변화 현상 중 언중에게 널리 인식되어 있다. 그렇지만 사잇소리 현상에 대해 언중이 이해할 만한 명쾌한 규정이 정립되지 않았다. 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불명확한 규정으로 인해 교사 개인마다 일관성 없는 지도로 학생들의 학습에 혼란을 주고 있다. 왜냐하면 학교문법이 동일한 음운 환경을 두고 된소리되기와 사잇소리 현상으로 따로 구분하고 있으며 표준발음법과의 비교에 있어서도 ...
이 연구는 ‘사잇소리’의 개념을 규정하고 교수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잇소리’에 대한 논의는 국어학의 다른 분야보다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음운변화 현상 중 언중에게 널리 인식되어 있다. 그렇지만 사잇소리 현상에 대해 언중이 이해할 만한 명쾌한 규정이 정립되지 않았다. 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불명확한 규정으로 인해 교사 개인마다 일관성 없는 지도로 학생들의 학습에 혼란을 주고 있다. 왜냐하면 학교문법이 동일한 음운 환경을 두고 된소리되기와 사잇소리 현상으로 따로 구분하고 있으며 표준발음법과의 비교에 있어서도 해석이 일치하지 않아 사잇소리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본고는『고등학교 문법』교과서에 사잇소리 현상과 관련된 여러 가지의 논점을 잘 밝히고 있으므로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와 ‘교사?지도서’에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된소리되기와 사잇소리 현상의 개입에 의한 경음화에서도 두 현상 사이의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지만 학교문법에서는 된소리되기와 사잇소리 현상의 차이를 이해시키기에 부족한 면이 많다. 더욱이 제7차 교육과정으로 개정되면서 된소리되기에 대한 언급이 생략되어 있어서 사잇소리 현상과의 구분이 쉽지 않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으로 개정되는 과정에서 언급이 제외된 된소리되기의 제시가 있어야 하며, 예시를 통하여 사잇소리 현상과의 비교 고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표준발음법에서 된소리되기로 잘못 제시된 일부 예시들은 사잇소리로 고쳐야 함이 적당하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지도에 있어서 사잇소리 현상과 같은 음운 단원은 표준 발음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반드시 표준발음법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사잇소리 현상을 통한 표준 발음 지도를 위해서 우선 문법 교과서의 탐구 문제를 분석하여 관련된 표준발음법 조항을 제시하고,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표준 발음법은 구체적인 탐구 문제로 응용하여 제시한다. 사잇소리 현상을 교육함에 있어서 앞으로는 국민 공통 기본 과목에 음운 내용과 표준발음법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단원을 더 많이 마련해야 하고, 학교에서 표준 발음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에서도 정확한 발음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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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to define a concept idea of ‘Saitsory’ and to provide the education plan. The debate of ‘Saitsory’ have progressed favorably than any other fields of study in the study of the national language and the mass society recognized euphonic changes of ‘doensoridoegi’. But there is no clear ...
This study is to define a concept idea of ‘Saitsory’ and to provide the education plan. The debate of ‘Saitsory’ have progressed favorably than any other fields of study in the study of the national language and the mass society recognized euphonic changes of ‘doensoridoegi’. But there is no clear theses that people understand it. Students are confused of this theory because each teacher is teaching inconsistently because of inaccurate rules. Because ‘Saitsory’ normally, is considered and taught as a different idea from ‘doensoridoegi’ in school grammar, it is difficult for students to understand it properly. This study makes clear the point of ‘Saitsory’ on『High School Grammar』 textbooks and will focus on High School Grammar and teacher's guide book. We need to classify two phenomena which are ‘doensoridoegi’ and ‘Saitsory’. But it's not enough for students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of them. Furthermore it's not easy to define them because ‘doensoridoegi’ is omitted in the 7th curriculum. ‘Doensoridoegi’, which is excluded on the 7th curriculum, must be indicated and compared with ‘Saitsory’ by exemplifications. Also it's right to change from some ‘doensoridoegi’ errors in the standard orthoepy to ‘Saitsory’. As the sound system like ‘Saitsory’ is related to standard pronunciation, students should learn it by standard orthoepy. To guide standard pronunciation through ‘Saitsory’, we have to analyze and suggest standard pronunciation. We also suggest standard pronunciation that is not mentioned on the textbooks through in-depth study. To teach ‘Saitsory’, not only we have to prepare education to study more about euphonic changes and standard pronunciations on the textbooks but also make students pronounce properly by emphasizing the needs of standard pronunciations.
목차 moremore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3
3. 연구 절차 및 범위 6
Ⅱ. 사잇소리 현상 분석 8
1. 사잇소리 현상의 표기 변화 양상 8
2. 된소리되기와 사잇소리 현상의 환경 비교 12
3. 소리의 첨가와 사잇소리 현상의 관련성 17
Ⅲ. 사잇소리 현상 지도 방안 21
1. 사잇소리 현상의 규정과 교육 내용 분석 21
2. 학교문법의 개선안 29
3. 11학년 교수·학습 방안 제시 31
Ⅳ. 결론 51
참고문헌 54
표 목차 56
ABSTRACT 57